혈당정상수치 확인하는방법

혈당정상수치 확인하는방법

혈당정상수치를 확인하는방법과 검사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혈당정상수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혈당정상수치가 어느정도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혈당정상수치를 알아보기전에 먼저 혈당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혈당은 우리몸의 혈액속에 포함되어 있는 포도당의 수치를 나타낸것을 의미합니다.

혈당이 높으면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지만 혈당을 적절하게 유지하게되면 신체의 기능을 높여주고 활력을 불어넣게 만듭니다.

그럼 혈당 정상 수치는 어떻게 체크하고 어느 범주에 들어와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8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한 후 확인을 하는 공복상태 혈당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그 이유는 개인마다 혈당의 증가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일정 시간 공복을 유지하게 되면 변동이 크지않고 안정적인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전세계적으로 100mg/dL미만일 경우 정상 수치라고 나타내며 100~125mg/dL일때 당뇨병을 의심하는 전단계라고 표현합니다.

만약 126mg/dL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하기 때문에 여러분도 사전에 정확한 측정을 통해 예방해 보세요.

그럼 혈당 정상 수치와 측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당 진단 검사

혈당을 측정하는 진단은 45세 이상 성인들에게 검사 받도록 권고 하고 있습니다.

주기는 약 3년마다 한번씩 하는것이 일반적이며 만약 45세 이전이더라도 당뇨병을 유발하는 비만, 고혈압,임신성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면 사전에 검사하는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서 애기한것처럼 혈당정상수치가 아닌 당뇨병을 의심하는 수치가 이전에 나왔다면 매년 검사를 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검사방법은 공복상태 혈당검사와 당부하 검사로 나뉩니다.

먼저 공복상태 혈당검사는 혈당정상수치인 100mg/dL에서 8시간 공복상태를 취한 후 검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당뇨병을 의심하는 100~125mg/dL에서는 공복혈당 장애로 분류하며 여기범주에 속한 분들은 당뇨병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으므로 적절한 방법으로 혈당조절이 필요합니다.

국내 연구에 따르면 이전에 공복혈당 장애였던 환자들 중 약 10%가 당뇨병으로 발전하니 참고해 보세요.

당부하 검사는 포도당이 함유된 용액을 섭취한 후 2시간 뒤 혈당 수치가 200mg/dL을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여러분도 앞서 애기한 방법을 통해 사전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당정상수치를 유지해 보세요.

 

2.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검사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당뇨병 환자들에게 권유되는 검사는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간기능 검사입니다.

그 이유는 국내 통계를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 약 50% 비율의 환자들이 지방간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지방간은 특히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환자들에게 흔히 발생되며 적절한 운동과 체중조절, 간기능 검사를 통해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지질검사입니다.

당뇨병은 지질대사가 비정상적으로 동작되어 동맥경화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혈액 지질 검사를 통해 이상현상이 발생된다면 식이조절과 약물치료를 통해 교정 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3. 자가 혈당 검사 방법

바쁜 현대사회 속 혈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자가 혈당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확인해 보세요.

1. 매일 1주에 1번에서 2번 시간을 정하여 측정해 보세요.

2. 만약 저혈당 증상이 있는 환자라면 즉시 검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고혈당 증상이 있을 경우, 심한 운동을 했을경우 확인해 보세요.

4. 검사결과는 노트에 적어 혈당 수치 변화량을 확인해 보세요.

자가 혈당 검사 주의점

1. 혈당 측정을 위해 채혈하기전 손가락 부위를 충분히 문질러 준비해 보세요.

2. 채혈 시 손가락 가장자리를 찔러 검사해보세요.

3. 충분한 양을 채혈하여 검사지에 떨어트리세요.

4. 검사수치가 평소와 다르다면 반복하여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도 앞서 애기한 부분을 참고하시어 정확한 혈당정상수치를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