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과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갑상선에 대해서 살펴보면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작은 샘입니다. 

이 기관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두 가지 주요 호르몬인 테트라요오드티로닌(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3)을 생성하며 이러한 호르몬의 방출을 통해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T4, T3라는 호르몬을 너무 많이 만들 때 발생합니다. 

이렇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근본 원인을 정확히 알고 치료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아래에 나오는 내용을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먼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은 다양한 조건을 통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원인 중 하나는 그레이브스 병 , 자가 면역 질환으로 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너무 많은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그레이브스병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유전을 통한 가족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레이브스병
2. 난소 또는 고환의 종양
3. 갑상선 또는 뇌하수체의 양성 종양
4. 식이 보조제 또는 약물을 통해 다량의 테트라요오드티로닌을 섭취

그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욕 증가
2. 신경질 및 안절부절
3. 집중력이 떨어짐
4. 불규칙한 심장 박동
5. 수면 장애
6. 가늘고 부서지기 쉬운 머리카락 및 탈모
7. 피부 가려움 및 매스꺼움

그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진대사 증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되면 여러분의 신진대사 능력이 촉진됩니다.

그로 인해 신체의 에너지가 급속도로 소모되며 과격한 운동이나 더운 환경이 아니더라도 땀이 발생되며 더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비교해 보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추위를 많이 타고 활동력이 감소되며 수면이 증가하는 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더위를 많이 타고 신체에 있는 산소를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활동력 증가 및 수면 감소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앞서 언급한 증상이 갑작스럽게 발생된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확인해 보세요.

 

2. 집중력저하와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국내 통계를 따르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경험했던 환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집중력이 저하되고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 및 불면증을 겪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절부절 못하고 두근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조그마한 일에도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 어려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리고 흔히 갑상선에 장애가 발생되는 나이는 중장년층에게만 발생되는 병이라고 알지만 최근 소아 청소년기에서도 발생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피곤한 증상과 원인없이 신경이 예민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하시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을 떠올려보세요.

3. 소화능력이 저하되고 생리양이 줄어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식사량이 변화가 없었는데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위,대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도 이와 비슷하게 입맛이 없고 체중이 감소되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며 생리양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주기가 불규칙해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배변 기능의 문제가 발생되어 설사 또는 묽은 변을 누기도 하고 배변횟수도 늘어납니다.

여러분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도 생각해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