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원인 3가지

여러분 허리통증원인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잘 알고 계신가요?

최근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허리통증을 단순한 타박상으로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허리통증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병이 아니라 오랜시간동안 척추나 허리 근육에 피로가 쌓이면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특히 허리를 삐였다고 말하는 급성요추염좌는 허리 뿐만 아니라 손목, 발목등 관절이 많이 사용되는 부위에 주로 발생됩니다.

그 이유는 외부의 충격등으로인해 척추를 지탱하고 있는 근육, 인대등에 피로가 쌓이면서 서서히 나타납니다.

허리통증 원인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외부 충격
2.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를 자주 반복하는경우
3. 방바닥에 오래 앉아 있는경우
4. 한쪽 다리를 꼰 상태에서 오래 앉아 있는 경우

이와 같이 허리 통증이 현대 사회의 직장인들에게 자주 발생되는 이유는 허리에 안좋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허리통증 원인 3가지를 자세하게 살펴보면서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육 또는 인대가 약해지는 경우

앞서 애기한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허리가 삐끗했다고 말하는 급성요추염좌가 이부분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반복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갑자기 평소에 하지 않는 무리한 동작을 하면 허리 근육과 척추 인대가 긴장하게 되고 피로가 누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이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근육과 인대의 지속적인 긴장과 피로누적으로 인해 통증을 동반하는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될 때 무리한 운동을 삼가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것이 필수적입니다.

급성요추염좌는 대부분 큰문제가 아니라 일반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단시간내에 완화될 수 있으며 1~2주 휴식을 취하면서 한방 및 물리 치료를 받아보세요.

 

2. 허리 디스크

최근 허리 디스크로 병원에 오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먼저 디스크란 척추의 뼈(척추)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 내부의 부드러운 물질은 부풀어 오르거나 파열되어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 통증 없이 디스크가 불룩하거나 파열될 수 있기도 하며 척추 엑스레이를 찍을 때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허리디스크는 디스크의 수핵이 신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리가 저릿하거나 허리 부근에 통증을 발생합니다.

보통 자연적으로 몇개월 뒤 호전되는경우도 있지만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허리디스크가 심해지기전에 다음과 같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1.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피해보세요.
2. 의자에 앉을 때 척추를 똑바로 피고 허리를 굽히거나 앞으로 숙이는 자세를 피하세요.
3. 무리한 운동을 피하세요.

3. 관절염 및 골다공증

관절염과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특히 관절염과 골다공증은 무릎, 손목 뿐만 아니라 허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척추의 관절염으로 인해 척수 주변 공간이 좁아지는 현상을 척추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나 인대가 커지고 척추를 누르면서 발생되는 이 병은 허리디스크와 같이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허리통증과 더불어 다리가 저릿한 현상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와 달리 걸을때도 다리와 엉덩이 주위에 통증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보행에도 영향을 줍니다.

치료는 약물치료 및 수술적 치료가 있으며 척추관 협착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척추관 협착증 증상과 원인

 

척추관 협착증 증상과 원인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척추관 협착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차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관 협착증을 알

zhsrj0825.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