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안녕하세요. 냥이 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자궁경부암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차(원하시는 내용을 클릭하시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이란 한국의 여성이 걸리는 암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중 하나입니다

    자궁의 구조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자궁 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이며 자궁경부는 자궁 하부의 질과 연결되는 장기입니다.

    보통 자궁 경부암은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발생하며 암이 발병하기 전에 자궁경부 이형증이라는 변화가 생깁니다.

    자궁경부암의 분류?

    자궁경부암은 0단계에서 4단계로 분류됩니다.

    0단계 암은 자궁내부 암이라고도 하며 1단계에서 4단계까지를 침습성 자궁경부암이라고 합니다.

    최근 조사에서는 자궁내암은 침습성 자궁경부암보다 10년 빠른 암으로 35~40세에 성행하며, 침습성 자궁경부암은 30세 이후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50대 정점을 찍은 뒤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의 자궁경부암 유병률보면 인구 10만 명당 31명 수준이고 사망률은 10년당 6.8명 정도로 발병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이 되면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란 성관계로 감염이 되는 성병 중 하나로서 감염기간이 지속되면 자궁경부암뿐만 아니라 여러 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소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3가지

    1. 출혈(자궁경부암 증상)

    - 경부암의 첫 증상은 대개 경미한 출혈이며, 월경 간 출혈이나 성교 후 또는 격렬한 운동이나 힘으로 대변을 본 후 접촉 출혈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2.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자궁경부암 증상)


    - 피 흘리기 전에 분홍색이나 핏빛의 질 분비물이 보입니다. 질병이 진행되면 출혈과 질 분비가 심해지고 궤양이 심해지고 2차 감염으로 악취가 심해집니다.


    3. 통증(자궁경부암 증상)


    - 암이 상당히 진행하기 전에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주위 장기에 침범하게 되면 신장이 팽창하며 허리가 아프고 골반에 침범하면 방사통이 나타납니다.

    - 방광이나 직장 쪽에 침범하게 되면 혈뇨, 변비 등의 배뇨 활동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1 안전한 성생활 및 조기검진 
    자궁경부암의 위험 인자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을 합시다. 많은 사람과의 성관계는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1.2 금연


    흡연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이며 직접적인 흡연뿐만 아니라 간접흡연 있는 자리를 최대한 피하여 예방합니다.

    1.3 균형있는 식단


    야채와 과일에 있는  카로티노이드(신선한 채소, 과일, 해조류에 포함), 비타민 C, 비타민 E이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4 가족력예방


    가족력 가족력이 있다면 병원의 조기검진을 통해 암을 초기에 확인하여 빠른 완치를 하도록 합시다.

    국내에서는 자궁경부암 검진을 매년 2년마다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검진을 받아보세요.

    1.5 HPV 백신 주사 


    HPV 백신 주사 국내에서는 20세 이상 여성이 2년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HPV 백신 주사는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성 유전 감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권장 연령은 20세 이전 성생활이 시작되기 전에 가능한 접종을 하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자궁경부암 증상과 원인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조기 백신 접종 및 예방을 적절히 수행하셔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봅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