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초기증상 4가지

안녕하세요. 냥이 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내용은 방광암 초기 증상 4가지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이란

방광이란?

방광은 몸으로 섭취된 물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기 전에 저장되는 곳을 말합니다.

방광의 역할?

방광의 역할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소변은 온몸을 돌고 온 혈액이 신장에서 걸러져 나온 부산물로서 성인의 1.5~2L가량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소변은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이동하게 되고 소변이 어느 정도 차게 되면 대뇌로부터 배뇨 신호를 받아 방광의 출구가 열리면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뇨 활동을 합니다.

즉 방광에 문제가 생기면 배뇨 활동에 영향을 주어 소변이 새거나 안 나오는 증상부터 혈뇨 등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방광암의 원인?

방광암의 원인은 정확하게 규명된 건 없으나 안 좋은 생활환경 및 습관이 위험인자로 거론됩니다.

1. 흡연

흡연은 방광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을 발생시키는 위험 인자 중 하나로서 담배 안에 있는 밴지닌이라는 성분이 방광암을 유발하는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흡연을 하는 사람이 하지 않는 사람보다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2~4배 높습니다.

2. 화학물질 등에 노출

주변에 화학물질, 발암물질이 포함된 장소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이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독성 성분이 몸을 통해 흡수가 되면 방광을 통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방광 내의 상피세포의 변이를 일으킵니다.

3. 기타 사항

각종 염색약, 커피, 진통제, 방사선, 항암제등

방광암 초기 증상 4가지

1. 방광암 초기 증상 4가지?

1.1 혈뇨

혈뇨는 소변을 눈으로 확인했을 때 빨갛게 보이는 것을 육안적 혈뇨라고 하고 눈으로 보기에는 깨끗하지만 소변검사를 했을 때 혈뇨관 소견으로 보이는 현미경적 혈뇨로 구분됩니다.

2가지 혈뇨 현상 모두 방광암의 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이 생기게 되면 병원의 정밀 검진이 필요합니다.

소변의 색은 붉은색으로 보이기도 하고 녹색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1.2 하복부 및 옆구리 통증

방광암에 의해 요관 폐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피세포에서 발생된 방광암이 방광 전체에 퍼지게 되면 수신증이 생기면서 옆구리 및 하복부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하면 골반 내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느낌이 듭니다.

1.3 배뇨장애

방광암이 생기면 방광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소변을 빈번하게 본다던지 갑자기 배뇨를 하는 급 방뇨 현상이 발생합니다.

1.4 배뇨통

배뇨 시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하며 1.2의 현상과 유사합니다.

방광암 예방법 

1. 방광암 예방법?

1.1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금연을 하세요.

방광암에 걸리는 환자를 확인해보면 흡연을 하는 50~70 세분들의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흡연은 방광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에서도 위험인자로 거론되니 반드시 금연을 합시다.

1.2 유해물질 차단

유해물질(독성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은 전용 장비를 갖추어 노출의 빈도를 줄여 예방합시다.

1.3 병원의 정밀점검

잘 치료되지 않는 방광염이나 전립선염의 경우 병원의 소변검사를 받아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광암의 초기 증상이 하나라도 발생하여도 병원에서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합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