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타워 고르는 방법
- 고냥이 슌이의 일상 용품,생활
- 2020. 11. 2.
안녕하세요. 냥이슌이아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캣타워,캣폴 고를 때 꿀팁 및 구매 설치 후기(고양이 용품 사용기) 등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캣타워를 왜 설치를 해주어야 하는지, 캣타워(캣폴) 설치시 고려사항, 캣타워(캣폴) 설치 방법과 고양이
사용하는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글 목차(글 내용을 누르시면 이동하실수 있습니다.)
캣타워를 설치해주어야하는 이유?
고양이 캣타워, 캣폴을 설치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고양이의 습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첫째 고양이의 사냥본능을 풀어주는 공간이다.
고양이는 오랜시간동안 강아지와 다르게 설치류, 조류, 파충류, 곤충 등 작은 동물을 사냥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사냥 본능은 길고양이에게는 물론 오랜 시간 사람과 같이 생활하는 집고양이들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고양이들은 길고양이들과 다르게 좁은 공간 및 사냥할 수 있는 동물들이 부족으로 인해 사냥 본능을 충분히 풀수가 없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운동능력 부족으로 인해 비만, 당뇨병, 관절 약화 등 다양한 고양이에 건강을 위험할 요소가 많아집니다.
예를 들자면 고양이에게 캣타워를 설치하면 수직공간을 뛰면서 운동능력이 올라가고 캣타워에 포함되어 있는 스크래처를 긁으면서 사냥 본능을 해소시킬 수 있다는 거죠.
두번째 고양이에게 수직공간이란 행복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고양이는 수직공간에 올라가게 되면 그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풀리며 마음이 편안해진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야생성과 관계가 있는데요.
고양이는 야생동물이기 때문에 높은 공간은 주위에 다른 동물들에게 자신을 보호하며 사냥에 필요한 시야를 제공하게 됩니다.
특히 올라갈 수 있는 공간이 많으면 더욱 좋고 자신을 숨길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금상첨화예요.
마지막은 캣타워에 포함된 취침 공간 및 휴식공간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
캣타워에는 고양이가 휴식할 수 있는 하우스라던지 해먹 등 다양한 제품을 설치할 수 있어요.
고양이는 거기서 앉아있거나 누워서 자는 공간으로 사용하는데요.
아무리 인간과 친하게 지내도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자신의 독립적인 공간이 필수적이고 안정감을 느낍니다.
캣타워, 캣폴 고를 때 꿀팁은 어떤 것이 있을까(설치 위치 꿀팁)?
캣타워, 캣폴을 구매 시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무조건 안정적인 제품을 구매하세요.
첫 번째로 캣타워, 캣폴을 지지하는 밑단이 튼튼해야 합니다.
캣타워, 캣폴이 부서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밑단의 내구성이 튼튼하지 못해 고양이가 뛰면서 발생하는 충격으로 부서지는 캣타워가 대부분이에요.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갑작스럽게 위에서 떨어진다면 트라우마가 생기잖아요.
고양이들에게도 마찬가지로 트라우마가 될 수 있으며 다칠 수도 있으니 튼튼한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세요.
두 번째는 고양이 나이를 보고 제품을 결정하세요.
6개월 미만의 고양이들은 몸이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근력 형성이 완전하지 못합니다.
고양이보다 엄청 큰 캣타워를 구매하게 된다며 다칠 위험이 크니 주의하세요.
노묘 들이게는 캣 스텝 등의 단과 단사 이를 가깝게 해서 한 번에 떨어져서 다칠 위험을 방지하세요.
성묘들에게는 다양한 제품(슬라이드, 캣 스텝, 해먹 등)을 설치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키워보세요.
세 번째는 가능한 원목제품이면 좋습니다.
캣타워, 캣폴의 설치 위치는 어디가 좋을까요?
첫 번째 캣타워의 높이는 사람 눈높이보다 높아야 한다.
고양이는 왕이에요.
집사가 자신의 영역 내에서 어떤행동을 하는지 영역내에 무슨 일이 생기는지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당연하게도 고양이가 모든 공간을 볼수 있는 위치가 설치 명당입니다.
두 번째는 창문 근처와 햇빛이 잘 드는 공간이 좋다.
창문 근처에 캣타워를 설치하게 되면 창문 밖에 자연소리, 냄새를 맡으며 안정감을 얻을 수가 있고요.
특히 햇빛이 잘 드는 공간에서 고양이들은 일광욕을 즐기면서 스트레스 해소를 시킬 수 있습니다.
캣폴, 캣타워 설치 및 후기
캣타워는 다양한 제품이 많은데요.
저는 그중에서 공간적인 부분이 적게 차지하는 캣폴을 구매하였습니다.
구매처는 캣츠드림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구성은 캣폴 베이스(일반 스텝 하나 포함), 자작나무 하우스, 일반 스텝 2개를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캣폴 베이스(일반 스텝 하나 포함) : 79.000원
자작나무 하우스 : 66.000원
일반 스텝 2개 : 38.000원
배송비 : 15.000원
총 : 198.000원입니다.
배송기간은 대략 10일 정도 걸리니 설치 의향이 있으신 분을 미리 구매를 하셔야 될 거 같아요.
제품 구성은 위에 사진처럼 왔습니다.
첫 번째로 캣폴을 지지하는 봉이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두 번째는 고양이가 잘 수 있는 하우스가 있고요.
세 번째는 캣 스텝 3개 마지막으로 장갑과 아래, 위 고정할 수 있는 기구물이 있네요.
캣타워, 캣폴 설치 방법 첫 번째 지지대와 캣봉을 설치하고 위치를 잡아주자.
밑단 기구물과 캣 봉을 돌려 설치하면 되고 적정한 위치를 생각해서 잡아줍시다.
제가 생각한 적정 위치는 창문이 잘 보이고 햇빛이 잘 드는 곳, 집이 잘 보이는 공간에 설치하였습니다.
캣봉과 캣봉사이는 볼트가 끼워져 있고 그 사이에 원하는 기구를 끼우면 됩니다.
저는 캣 스텝을 구매하여 다음과 같이 설치하는 부분입니다.
세 번째는 캣 하우스를 캣봉과 캣봉사이에 위치하고 캣 하우스에 있는 캣봉을 놀리면서 고정시켜주세요.
마지막으로 상단에 기구물을 설치하고 볼트를 조정하여 높이를 맞춰줍니다. 이 부분은 구매 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구매 전에 집의 천장 높이를 측정하고 해당 캣폴이 설치가 가능한지 알아보세요!!
이렇게 캣타워는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설치 시간은 30분~1시간가량 걸렸고요. 설치할 때 혼자 할 수도 있지만 두 명이서 도와가며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가 잘 사용하는지 알아봐야겠죠~
우리 집 고양이는 하우스를 설치해주자마자 금방 사용했어요.
특별한 거부감은 없었고요 냄새를 맡더니 잘 사용하는 것을 보아 원목에 냄새도 좋은 거 같아요.
고양이 하우스에 푹신한 담요를 깔아주니 안에서도 편안하게 자는 모습을 볼 수가 있네요.
넓이도 꽤 넉넉해서 뚱냥이라도 잘 사용할 수 있어 보여요.
캣봉에 스크래쳐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잘 사용하고 캣 스텝을 뛰어가기도 하고 이 사진처럼 앉아서 방 주위를 살펴보기도 한답니다.
마무리
캣 타워, 캣폴을 고를 때 꿀팁은
무조건 1개 이상은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튼튼한 제품을 구매하자
관련글
1.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관련 글도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