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5가지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5가지

기관지염 증상과 원인,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을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만성 기관지염으로 고생하신적 없으신가요?

먼저 기관지염이 어떤 질환인지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폐의 기관지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주 증상으로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가래나 호흡 곤란, 가슴 부근의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기관지염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면 기관지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만성의 경우 흡연이나 유전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며 방치할 경우 폐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해외 통계를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약 5~10% 사람들이 만성 기관지염으로 고생 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습관 개선을 통해 미리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 오미자


오미자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오미자를 섭취하면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침과 같은 기관지염 증상을 예방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미자는 기관지염 뿐만 아니라 천식이나 감기를 완화하는데도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미자 열매를 달여 먹으면 간기능 강화에도 효과가 좋으며 꾸준히 섭취할 시 신체의 주요기관 중 하나인 폐를 보호하여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미자의 효능을 잘 파악하시어 여러분 식단에 추가하여 기관지염을 예방해 보세요.

 

2.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 수세미

수세미는 기관지가 안좋거나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들은 다 알정도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국내 한의학에서도 수세미는 알레르기 비염,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만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수세미를 활용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동의 보감에서도 호흡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수세미를 달여 먹거나 가루, 즙 형태로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기술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세미에는 폴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사포닌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우리몸에 발생된 염증을 완화 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수세미에는 쿠마르산이란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체세포를 손상 시키는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수세미를 통해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켜 보세요.

3. 인삼과 도라지

인삼과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 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죠.

먼저 인삼은 혈액의 순환기능을 도와주고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폐와 비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인삼은 기관지염이나 천식을 가라앉히는데 좋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도라지는 국내 및 중국 한의학에서 폐결핵, 늑막염,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고 서술되어 있으며 이는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기능을 향상 시켜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 뿐만 아니라 해열, 콜레스테롤 개선, 항암 작용, 위산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보세요.

4. 늙은 호박과 배즙

늙은 호박와 배즙은 국내 민간 요법에서도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꼽힙니다.

그 이유는 늙은 호박을 섭취하면 폐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배즙은 열을 내리며 기관지염의 주 증상 중 하나인 가래나 기침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유자

유자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유자에 다량으로 함유된 비타민 C 성분 덕분인데요.

비타민 C는 감기를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천식,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가 있어 남녀 노소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특히 기관지염 증상 중 하나인 기침이 심할 경우 유자를 차로 달여 먹으면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