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5가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5가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국내 통계 조사에 의하면 최근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경험 해본 환자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명치 끝에서 목 구멍 끝까지 타들어가는 증상

2. 가슴이 답답하고 위산 역류가 발생하는 증상 

3. 목이 특정한 원인 없이 빈번하게 쉬는 증상

4. 마른 기침을 동반하며 목이 바싹 마르는 증상

5. 입냄새가 참기 힘들정도로 심하며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앞에서 애기한 증상들 뿐만 아니라 소화나 호흡기능에도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도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계신다면 증상과 원인을 잘 파악하시어 예방 및 증상을 완화시켜 보세요.

먼저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 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은 서구 사회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위장 질환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일상 생활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심해지면 식도암등을 동반하는 합병증으로 발전 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국내에서도 역류성 식도염을 경험한 환자들의 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으며 약 인구의 0.3~0.4%정도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과식

과식을 하게되면 위에 보관 할 수 있는 음식물의 양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내용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것이 아니라 식도로 역류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먹을 때 누워서 먹거나 허리를 구부려서 먹게되면 내용물이 역류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니 주의하세요.

2. 위를 압박하는 행위

보통 비만이나 임신과 같이 위를 압박하게 되면 내용물의 역류가 잘 발생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복대를 차거나 기침이 심해질 경우도 발생 될 수 있습니다.

3.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 기능 저하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 압력이 저하되면 음식물의 역류가 잘 발생됩니다.

압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는 과한 음주 및 흡연,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발생될 수 있으니 여러분도 식이 조절 및 금연과 금주를 통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켜 보세요.

그럼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가슴이 타들어가는 증상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이 명치 부근부터 시작해서 목구멍까지 가슴이 타들어가는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이유 없이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부터 시작한 통증이 날개뼈, 목, 팔쪽으로 느껴 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증상이 발생되기 전에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예방해 보세요.

2.  위산 역류 하는 증상

먼저 위산 역류란 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보통 신맛, 쓴맛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게 안좋은 습관으로 인해 발생되는데 누워서 먹거나 허리를 구부려서 과식할 경우 발생 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3. 마른 기침과 목에 걸리는 듯한 이물감

마른 기침을 자주 하거나 목에 무언가 걸리는 듯한 이물감을 느낀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되면 위산, 위에 보관하고 있는 내용물이 역류함으로써 염증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소화불량, 입냄새를 동반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산이 역류하면서 신체의 인두를 자극하게 되면 마른 기침이 자주 발생되며 방치할 경우 만성 기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대게 안좋은 식습관 및 음주, 흡연을 통해 발생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