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갑상선 기능 저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최근 국내 통계를 따르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고생하는 환자의 비율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먼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살펴보면 신체가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작은 샘으로 생긴 기관으로 신체가 에너지를 조절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방출하는 역활을 합니다.

갑상선은 몸의 모든 기관에 에너지를 제공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심장 박동 및 소화 기능을 제어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이 없으면 신체의 기능이 느려지기 시작하는데 이것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부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국내 통계를 따르면 모든 연령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빨리 검진할수 있다면 치료가 간단하고 안전하게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료법은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인공 호르몬으로 보충하여 완하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자세한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얼마나 흔한가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상당히 흔한 질환으로서 국내에서도 성인의 약 4.6%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질병은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집니다. 60세 이상의 사람들이 더 자주 경험하며 남성보다 여성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실제로 국내 통계에 의하면 성인 여성 8명 중 1명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경험 했다고 발표 했습니다.

그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징후와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징후와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상태의 중증도는 징후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시기에도 영향을 미치며 증상을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증상에는 체중 증가 와 피로가 포함될 수 있으며 갑상선 건강은 성별의 구분없이 나이가 들수록 흔하게 발생됩니다. 

하지만 워낙 경미한 증상이기 때문에 갑상선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장 흔한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로
2. 급격한 체중 증가
3. 붓고 민감한 얼굴
4. 우울증
5. 변비
5. 오한
7. 발한증
8. 느려진 심장 박동수
9.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10. 건조한 피부
11. 건조 하고 가늘어지는 모발
12. 건망증
13. 불임 장애 또는 월경 변화
14. 근육 약화
15. 근육 경직 , 통증 및 압통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상태의 증상은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갑상선이 점점 더 느려지면 증상이 더 쉽게 식별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더 흔해집니다.

증상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로 판별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하시모토 갑상선염

면역 체계는 침입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로부터 신체의 세포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오면 면역 체계는 외부 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반응합니다.

때때로 여러분의 몸은 정상적이고 건강한 세포를 침입하는 세포로 혼동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자가면역 반응이라고 하는데 자가면역 반응이 오동작을 하게 되면 면역 체계가 건강한 조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상태를 포함하여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국내에서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 질병은 갑상선을 공격하여 만성 갑상선 염증을 유발하고 염증은 갑상선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병하지만 남성과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에 적절한 검진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너무 많이 생성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줄이고 정상화하는 것을 완하 시킬 수 있습니다.

3. 갑상선의 외과적 제거

이럴 경우 신체의 갑상선이 제거로 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평생 갑상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일차적인 치료법입니다.

샘의 일부만 제거해도 갑상선은 자체적으로 충분한 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얼마나 많은 갑상선 약물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방사선 요법
두경부암, 림프종 또는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면 방사선 치료를 받았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상태의 치료에 사용되는 방사선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늦추거나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항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5. 약물
여러 약물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낮추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심리적 상태, 암 또는 심장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것들이 포함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