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통증증상 3가지

고관절 통증 증상 3가지

고관절 통증 증상 3가지와 원인 및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고관절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고관절 통증 증상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우선 고관절이란 골반을 지탱하는 관절로서 근육과 힘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고관절을 엉덩이 관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신체의 하중을 지탱하는 매우 중요한 관절입니다.

특히 고관절은 우리가 정상적으로 서있거나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주며 달리기, 점프, 무거운 무게를 들 때 최대 체중의 2~10배 가량의 하중을 받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간략하게 고관절 통증 증상을 살펴보면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 중 대부분 보행 시 불편함을 호소하며 서 있을 때 엉덩이와 골반 주위에 뻐근한 증상을 겪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관절 통증 증상이 심해질 경우 앉아서 양말을 신기도 힘들고 일어나기도 힘들어 집니다.

그럼 고관절 통증 증상 3가지와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행이 어려워지고 보행시 절뚝거리는 증상

보통 고관절은 중장년층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 통계에 따르면 젊은 층의 환자들의 비중도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 남자들에게 잘 발생하며 엉덩이와 골반 주위에 뻐근한 통증이 동반되며 정상적인 보행이 되지 않고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괴사 부위의 골절이 발생되어 고관절 손상으로 이어지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규명하기 힘드나 과음이나 고지혈증, 스테로이드 과남용이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2.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에 통증이 있을 경우

이 경우는 허리디스크나 척추협착과 같은 척추질환이 동반되어 발생되는 고관절 통증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도 오랫동안 서있는 자세가 힘들어 지고 걸음걸이가 불편해 집니다.

뿐만 아니라 척추의 신경이 눌리면서 허벅지 및 종아리 통증을 동반하고 골반 부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원인으로는 장시간 앉아있거나 허리에 안좋은 자세를 유지할 경우, 통풍 및 류머티스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운동과 약물 치료를 통해 고관절 건강을 회복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평상시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을 지켜보세요.

3. 계단을 오르기 힘들어 지고 양반다리가 힘들어지는경우

이 증상은 퇴행성 고관절염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중장년층에게 자주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관절과 관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 관절 내부와 주위에 염증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보통 골반 아래에 뻐근한 증상을 유발하고 양반다리 자세를 할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계단을 오를 때 통증이 심해지고 오래 걷는것도 힘들어 집니다.

원인은 노화로 인한 연골 마모, 과체중, 고관절 질환을 방치하는 경우 입니다.

치료방법은 적절한 운동과 소염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심할경우 수술 치료가 시행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고관절 통증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다음과 같은 관리를 통하여 해결해보세요.

 

고관절 통증 증상 예방법

1. 케켈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케켈운동은 괄약근을 수축했다가 이완하는 운동으로 꾸준히 하면 고관절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고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을 해보세요.

고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수적이며 수영이나 30~40분 가량의 산책이 좋습니다.

3. 하루 10분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일상생활을 통해 고관절에 쌓인 스트레스를 스트레칭으로 풀어보세요.

4. 올바른 자세를 해보세요.

장시간 앉아있거나 좋지않는 자세는 허리나 고관절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