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손상증상 4가지

무릎연골손상증상 4가지

무릎연골손상증상과 확인법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냥이슌이 아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무릎연골손상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 관해서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국내 통계에서 대부분의 연골 손상을 경험했던 환자들이 조깅을 하거나, 계단을 내려올 때 무릎 주위에 쿡쿡 쑤시는 느낌과 통증이 발생했다고 보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릎과 연골부위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의 연골도 모든 관절과 마찬가지로 뼈를 매끄럽고 마찰이 덜가게 만들어 주는 미끄러운 연골 층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릎 중앙에는 추가적인 충격 흡수를 제공하는 반월상 연골이라고 하는 두 개의 고무질 반원형 연골 조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점액낭이라고 하는 작은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도 무릎 관절의 완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신체의 무릎은 기계와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힘이나 갑작스러운 충격은 무릎 관절의 일부가 마모되거나 찢어지거나 손상될 수 있는데 이 때 고통스러운 통증과 붓기를 동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미리 무릎 연골손상 증상에 대해서 파악하시어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해보세요.

1. 무릎 통증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 가장 일반적인 증상으로 무릎주위에 뻐근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릎 연골 손상을 경험했던 환자들에게 나타나고 있으며 일상생활을 하다가 평소에는 괜찮지만 운동이나 신체에 무리가 심한 작업을 할 경우 무릎이 시리고 전체적으로 쿡쿡 쑤시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를 따르면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느끼는 환자들은 무릎을 굽히는 동작을 자주하고 쪼그려앉는자세나 무릎 꿇고 앉는 자세를 한 후 통증이 더 심하게 발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므로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완화 및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에 무리가는 자세를 피하고 바닥에 앉는것 보다 의자나 침대를 활용해 앉는 습관이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급격한 체중 증가도 무릎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무릎에 좋은 보조제와 식이 습관, 꾸준한 운동을 통해 해결해보세요.

2. 붓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심해지면 무릎에 붓기가 심해지고 안쪽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내 통계를 따르면 60대 이상의 중장년층중 갑작스럽게 무릎에 힘이 빠지고 무릎 부근에 붓기가 증가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연골에 손상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고 이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무릎 안쪽에서 염증이 발생하면서 붓기가 증가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릎연골손상증상이 심하게 나타날경우 연골이 많이 손상된것을 의미하며 연골을 재생시키고 촉진하는 주사치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골 주사에는 몇가지 있으며 대표적으로 연골 세포를 증식시키는 주사요법과 줄기세포를 추출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연골 주사와 같은 재생주사를 맞아도 완벽한 상태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습관, 올바른 자세를 지키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관절에 딱딱거리는 소리가 발생됩니다.

연골이 약한 사람들에게서 간혹 발생하는 증상으로 조깅이나 무릎운동 시에 무릎에서 딱딱거리는 소리를 발생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무릎에 소리가 날 때 발생되는 연골파열이 통증을 동반하는것은 드물며 만약 통증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관찰정도만 해도 된다고 합니다.

4. 관절이 뻗뻗해지고 동작범위가 줄어듭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 운동이나 일상생활에서 무릎이 구부려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골 손상 시 파열된 조각들이 뼈와 뼈사이에 끼이면서 무릎을 구부리지도 못하고 펴지도 못하는 상태를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무릎의 가동 범위가 줄어드는데 일상생활에서 쉽게 했던 자세나 동작들도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발생되는 무릎연골손상 증상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MRI : 무릎 연골 손상을 확인하기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무릎과 관련된 주요 부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관절경 검사 : 관절경 검사란 파열된 연골을 채취한 다음 내새경으로  직접 관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맥머레이 검사 :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 관절을 직각으로 만든 후 무릎을 돌리면서 통증이나 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는 검사입니다.

보통 이러한 검사를 한 후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키기 위해 압박붕대, 소염제등을 사용하기도 하며 일상생활에 무리를 주는 경우 내시경을 통해 수술적 치료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